컴퓨터활용능력/1급 실기

계산작업2) 계산하기

엑셀도우미 2020. 3. 6. 14:09


계산작업의 2번째 유형, [계산하기]입니다.

 

예제 문제를 바로 보실게요!

 

 

**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에서 제공하는 예제입니다**

 

[G열] 지급금액(자기부담)을 구하는 문제네요. 실생활에서도 꽤 쓰일만한 계산이죠?

 

문제에서 사용하라는 함수는 딱 2가지입니다.

처음보는 분도 계시겠지만 컴활 자격증이나 엑셀을 조금 사용해 본 분들이라면 자주 보았을 엑셀의 대표적인 논리함수 두가지입니다.

 

바로 IF와 VLOOKUP입니다.

이 문제는 아주 거저먹기죠?ㅎㅎㅎ 저만 그런가요?ㅋㅋ

 

헷갈린다면 아래 설명 글을 참고해주시고요.

 

 

https://real-excel.tistory.com/7?category=650836

 

[엑셀함수] '만약'이라는 조건을 충족하는지 판단하는 IF함수

IF함수는 엑셀에서 가장 기본적인 조건문입니다. 가장 기본적이지만 IF함수 활용할 줄 알면 엑셀 뭐 이제 거의 끝입니다. 하하하하하. 원래 가장 기본적인게 가장 어려운 것입니다. IF함수는 아래와 같은 뜻을 가..

real-excel.tistory.com

 

https://real-excel.tistory.com/3?category=650836

 

[엑셀함수] 찾고자 하는 값을 불러오는 VLOOKUP함수(HLOOKUP함수)

날씨가 정말 좋네요. 회사에서 뛰쳐나가고 싶게.... VLOOKUP함수는 반전매력이 있는 함수입니다. 수업시간에 엑셀을 배울때 가장 쓰잘데기 없는 함수라고 생각했던 함수인데 실무에서 제일 많이 쓰이는 함수입니..

real-excel.tistory.com

 

 

조건을 분석해볼게요!

 

모든 계산은 제일 첫 레코드, [4]번 행을 기준으로 할 것입니다.

 

터치펜을 샀는데 너무 재밌네요...

수납금액은 [F4]에 있으니 가져다 쓰기만 하면 되겠고,

자기부담금은 4가지 조건이 있으니, '만약에 의원이라면~, 만약에 병원이라면~' 이라는 조건을 식으로 풀어주면 되겠죠?

 

 

조건이 4가지여서 IF가 4번이나 나오는 중첩IF문이 되었네요.

그런데, 이상합니다.

VLOOKUP함수도 꼭 써야되는데, 대체 어디다 써야할까요?

 

VLOOKUP이 이 경우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.

 

내가 찾고자하는 조건과 답이 나란히 있을 바로 이 경우예요!

내가 찾는게 의원이라면 그 옆에있는 만원, 내가 찾는게 약제비라면 그 옆에있는 8천원....

 

그럼 VLOOKUP을 써볼까욧?

오늘은 함수마법사를 이용해볼게요.

 

 

 

1) 제일 첫 레코드[4열] 기준으로, 찾으려는 값은 '의원'인 [E4]

 

 

2) 의원[E4]이라는 글자를 어디서 찾을 것이냐? 표2에 1번째[K행]에서 찾을 것이니 표2 전체를 드래그

 

 

 

3) 표2에서 '의원'이라는 글자를 찾았다면, 내가 원하는 값인 자기부담금에 해당하는 두번째줄[L행]을 값으로 돌려주면 됨

 

 

 

4) 부정확한 답을 찾을 필요는 없어요.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는 FALSE를 쓰고 확인 클릭

 

 

 

 

 

여기서 주의할 점은 Table_array에 해당하는 표2의 범위는 절대참조로 잠가버리세요.

 

 

 

 

자, 거의 다왔어요!

 

 

 

지급금액란을 채웠는데 마지막 조건 하나가 남았습니다. 

 

 

아까 중첩 if문을 vlookup으로 대치해버렸으니, 이번에는 IF문을 써야겠지요?

 

지급금액이 0보다 클때(>0)는 vlookup으로 계산했던 그대로 가고 마이너스일 경우에만 "지급제외"라는 단어를 대신 표시합니다.

 

 

 

같은 수식이 2번이나 들어가야해서 함수마법사를 이용했어요.

저럴땐 저 또한 헷갈리거든요!

 

최종 답입니다.

 

=IF(F4-VLOOKUP(E4,$K$4:$L$7,2,FALSE)>0,F4-VLOOKUP(E4,$K$4:$L$7,2,FALSE),"지급제외")
728x90

'컴퓨터활용능력 > 1급 실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계산작업1) 표시하기  (0) 2020.03.05
기본작업3) 조건부서식  (1) 2018.10.11
기본작업2) 고급필터(2)  (0) 2018.10.09
기본작업2) 고급필터(1)  (0) 2018.08.29
기본작업1) 외부데이터 가져오기  (0) 2018.08.29