엑셀/엑셀 기능

[엑셀기능] 표의 제목줄을 고정하는 틀고정

엑셀도우미 2017. 3. 18. 16:26



추위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도 봄을 시샘하나 보네요. 미세먼지 조심하시길 바랍니다.


엑셀은 엄청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.


혹시 엑셀시트의 끝이 어딘지 궁금한 적 없으세요? 엑셀시트의 끝은 바로 여깁니다.





저는 여기까지 써본 적은 없습니다. 그래도 꽤 많은 양의 데이터를 관리합니다.


18Mb정도의 엑셀 파일도 있는데 사진이나 이미지파일이 아닌 이상 18메가정도면 엑셀파일치고는 어마어마한 용량입니다.


아무리 큰 모니터라도 엑셀 표의 모든 내용을 한 화면 안에 담지 못합니다.


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이 내용의 표 제목이 뭔지 헷갈려서 다시 올려서 제목을 보고, 다시 내려와서 내용을 보고... 칼퇴를 방해하는 주범입니다...


그래서 제목행 또는 제목열을 고정할 수 있는 틀고정 기능을 활용합니다.






틀고정은 [보기]탭 내에 있습니다. 너~무 직관적이라 딱 봐도 어떤 걸 누르면 어떻게 고정되는지 굳이 안해봐도 알 것 같습니다. 친절한 엑셀.


예시 파일입니다.





재무보고서를 작성해야하는데 행도 많고 열도 많아서 한 페이지에 모두 담기가 힘드네요.


먼저 연도가 나열된 행을 틀고정시켜봅니다.





이렇게나 쉬운 행 고정이라니.


그렇다면 항목이 나열된 열도 고정해봅니다. 틀고정을 하면 얇은 선이 생기네요. 





그런데 말입니다.


이럴 때가 있습니다. 제목줄이 첫 행에 없을 때, 아래와 같은 경우에 말입니다.





1번 행, 즉 첫 행에 표의 이름이 있고 A열에는 순번이라는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.


하지만 우리가 여전히 고정하고 싶은 것은 매트릭이름과 연도인데 말이죠.


이럴 때는 틀고정 버튼을 이용합니다.





저 버튼의 그림을 그대로 따라하면 됩니다. 


고정하고 싶은 행열에 빗금이 쳐져있고, 그 사이 회색 셀에 커서를 두고 틀고정을 눌러주면 됩니다.





틀고정 기능을 이용하면 꼭 표의 제목줄이 아니더라도 비교하고자 하는 내용을 고정하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? 


여기까지 틀고정 기능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. 

728x90